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CPI, Consumer Price Index) 란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PI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 중에 하나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노동부 노동 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매월 일반적으로 15일 전후에 발표합니다.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21시30분 ~ 22시 30분 (서머타임 적용여부에 따라) 발표합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보는 법 CPI 발표 의미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CPI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글로벌 경제에서 중요한 지표로 꼽힙니다. Consumer Price Index의 약자로,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구입하는 상품/서비스의 가격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PI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중요한 척도 중에 하나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CPI 발표 의미
CPI는 미국 노동부 노동 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매월 (일반적으로 15일 전후) 발표 됩니다.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21시30분 ~ 22시 30분 (서머타임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짐.) 에 보통 발표합니다. CPI는 다양한 지표가 포함된 복합 지표로, 주택, 식료품, 의료, 교통 등 전반적인 소비자에게 해당되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PI 지수는 거시적인 인플레이션 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 지출 인플레이션 측정의 기준이 됩니다. 소비자들이 지출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면, CPI는 상승합니다.
결국 소비자 물가 지수는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의 영향력을 가늠하고 이와 동시에 경제 현황, 주식 가격 등에 방향성을 결정하는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보는 법
CPI 발표 웹사이트에서 발표된 CPI 지표를 확인하거나 네이버, 인베스팅 닷컴 등의 경제 주식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I는 월별, 분기별, 연간 등 다양한 기간 별로 발표되고, 이를 기준으로 정책 결정을 하거나 개인 투자자의 경우는 추후 금리 방향 등에 대해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인베스팅 닷컴에서는 발표일 및 시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측과 실제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가의 경우, CPI 지수의 예측치와의 괴리 여부가 어느 정도나 되느냐가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마치며
결국 소비자 물가 지수가 오른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의 실질 임금이 감소하여 구매력이 떨어짐을 의미합니다. 위의 그래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21년 하반기부터 점차 CPI 지수가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제로 금리 시대에서 점점 실질 임금이 감소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최근의 CPI 지수 상승은 인플레이션의 척도로 물가가 상승하면 원자재 등의 제조 비용도 상승 혹은 구매력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는 통계청에서 소비자 물가 지수를 조사하지만, 한국은행이 5년마다 소비자 물가 지수에 포함되는 품목을 선정하기 때문에 5년마다 지수가 100으로 조정됩니다. 한국은행은 가계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01% 이상인 품목들 중 500개의 물품을 선정하고 가중치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거래량이 극히 드문 소수의 물품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PPI(생산자물가지수), PCE(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등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