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간단정리

주식은 크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눌 수 있다. 보통주는 기업에서 발행하는 일반 주식을 말한다. 보통주는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반면 우선주는 의결권을 가지지 못하는 대신에 배당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상대적으로 배당률도 높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은 의결권과 배당권의 차이로 정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선주의 가격이 보통주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야한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간단정리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간단정리


의결권과 배당권

주식은 회사의 지분을 뜻한다. 그리고 주식을 보유한다는 것은 회사의 ‘의결권’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주식을 통해 주주는 회사에 투자를 한 것이다. 따라서 주주는 회사가 벌어들인 이윤을 ‘배당권’을 통해 배당금을 지급받는다.

따라서 보통주는 의결권을 가진 일반적인 주식을 뜻하는 것이고, 우선주는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에 배당을 먼저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만약 기업의 순이익이 부족하여 배당금을 전부 지급하지 못할 경우, 선순위는 우선주를 보유한 주주들에게 먼저 배당금을 지급한다.

우선주와 보통주

우선주와 보통주 의미

보통주

보통주 주주는 회사의 소유자이며, 회사에서 발행한 모든 주식의 대다수를 보유한다. 주주는 회사의 이익과 손실에 참여하며, 회사의 결정에 투표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주주총회를 들 수 있다.

우선주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더 높은 배당금을 제공하고, 우선적인 권리를 갖는다. 이 권리는 배당금을 받기 전에 보통주가 배당금을 받을 때 우선적으로 지급된다.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적은 수의 주식으로 발행되며, 회사의 의사 결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점

특징우선주보통주
배당률상대적으로 높음상대적으로 낮음
배당금같음같음
발행주식수많음적음
투자성향배당수익매매차익
우선주와 보통주 차이점

일반적으로 우선주와 보통주의 배당금은 동일하다. 하지만 우선주의 가격이 일반적으로 보통주에 비해 낮기 때문에, 우선주의 배당률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발행주식수 및 거래량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특수한 경우에는 우선주의 가격변동성이 높을 수 있다.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선택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선택

따라서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우선주와 보통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적립식 투자 혹은 장기투자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우선주를 모으는 것이 합리적이다. 왜냐하면 배당수익의 경우 ‘보유주식수’가 많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이다. 즉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우선주를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매매차익 혹은 중단기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보통주를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우선주에 비해 거래량이 많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에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주주총회 등 의결권을 행사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통주를 매수해야한다.


마치며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다. 한줄로 정리하면, 의결권 및 배당권에 대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각자의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우선주와 보통주로는 ‘삼성전자 & 삼성전자우’ 그리고 ‘현대차 & 현대차우’ 등을 들 수 있다. 해외는 구글 (Alphabet),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Berkshire Hathaway) 등을 들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