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신용카드 차이와 장단점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와 연결된 직불 카드이다. 반면에, 신용카드는 지불한 금액을 나중에 상환해야 한다. 즉  개인의 신용(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보고 한 달의 짧은 기간 동안 돈을 빌려주는 것이다. 추가로 선불카드는 미리 돈을 내고 카드 형태로 돈을 바꾸어서 사용하는 카드로, 버스카드가 이에 해당한다.

체크카드 신용카드 차이와 장단점

체크카드 신용카드 차이와 장단점


체크카드 특징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와 연결되어 바로 통장에서 현금이 빠져 나가는 시스템의 카드이다. 입출금통장만 있다면 특별한 발급 조건없이 바로 발급가능하다.

만 12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으나 만 12~13세는 부모님과 동행하에 발급 가능하고, 월 30만 원의 사용 한도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학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주로 체크카드를 사용한다.

과도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 한도를 설정할 수 있고, 또한 원한다면 직접 카드사 고객센터나 앱을 통해서 일/월 한도를 정할 수 있다. 제일 큰 메리트는 역시 ‘연회비가 없다’는 점이다.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커피 전문점, 편의점, 교통비 페이백 등의 혜택도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면 된다.


신용카드 특징

신용카드는 카드사가 개인의 신용(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보고 짧은 기간 대출을 해주는 시스템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월 특정날짜를 지정하여 계좌에서 거래대금이 출금된다.

돈을 빌려주는 만큼 카드를 만들려면 조건을 충족해야한다. 일반적으로 만 19세 이상의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 또는 사업자가 기본 조건이다. 자산 등으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전반적으로 ‘신용’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신용점수에 따라서 발급가능여부 및 한도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신용카드의 특징 중 하나는 ‘할부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매월 나눠서 결제를 하기 때문에 ‘이연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할부이자 등을 주의해야한다.

체크카드에 비해서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있다. 종류에 따라 매년마다 몇천 원부터 몇백만 원의 연회비를 내야 한다. 연회비가 비싼 만큼 가맹점 할인, 호텔 바우처 공항 라운지 이용 등 연회비 금액에 따라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장단점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장단점

카드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지불 수단 중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카드 중 하나이다. 둘 다 지불 수단으로 사용되는 카드이지만, 각각의 차이점과 장단점이 존재한다.

체크카드 장단점

먼저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와 연결된 직불 카드이다. 사용자는 이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은행 계좌에서 바로 돈을 출금한다. 따라서 체크카드 사용 시 사용자는 소지하고 있는 돈의 한도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체크카드는 신용 카드와 달리 신용 기록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현금 인출도 가능하다. 그러나, 체크카드는 대부분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인터넷 쇼핑몰이나 해외에서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정리하면,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지출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해외결제의 경우 결제대금이 바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결제 취소 및 환불에 과정이 오래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신용카드 장단점

반면에, 신용카드는 카드 사용 시 일정 기간 동안 대출을 받은 것과 같다. 즉, 사용자는 상점에서 물건을 사거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지불한 금액을 나중에 상환해야 한다. 신용카드는 높은 한도와 다양한 혜택 등으로 인해 인기가 높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적립금이나 현금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용카드 사용 시 신용 카드 회사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청구되기 때문에 높은 이자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빚이 쌓일 수 있어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마치며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와 연결된 직불 카드이다. 반면에,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나중에 결제대금을 지불하는 카드로 정리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카드 그룹은 여러개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신한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NH농협금융그룹, IBK금융그룹 등이 있다.

여러 카드 회사 중에서 본인의 신용도, 소비 습관 및 패턴, 혜택 등을 고려하여 카드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적으로 학생부터 사회 초년생까지는 체크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큰 이유는 체크 카드를 사용하면서 소비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용카드 발급 시에 평가되는 한도 금액에서도 학생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직장인 혹은 사업 소득을 만들어 내고 있을 때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소득을 만들어내고 있어야 한도 및 카드 발급에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신용도를 신경 써야 한다. 카드 연체, 단기 대출, 리볼빙 등을 진행한다면, 해당 기록들로 인하여 추후 다른 대출 심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용 카드를 사용을 통한 혜택과 할부 등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소비 습관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키움증권 수수료 20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