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와 B2C의 차이점, 마케팅과 영업 관점에서 이해하기

B2B는 Business to Business, 즉 기업과 기업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B2C는 Business to Consumer, 즉 기업과 개인 소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사업 비즈니스 전반에서 여러 분야에서 용어가 활용된다. 마케팅, 유통, 영업 등에서 전부 활용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다.

B2B와 B2C의 차이점, 마케팅과 영업 관점에서 이해하기

B2B와 B2C의 차이점, 마케팅과 영업 관점에서 이해하기


B2B 뜻

B2B는 Business to Business의 줄임말로, 기업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B2B는 결국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만 사실 기업들 입장에서는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가 규모와 신뢰도 측면에서 중요한 것이다.

B2B 설명 : 웹툰 미생 중 일부

B2B (Business to Business) 마케팅

B2B 마케팅은 기업 간 거래를 촉진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기업 간의 관계 구축,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B2B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IBM의 마케팅 전략이다. IBM은 기업 간 거래에 초점을 맞추어, 개별 고객 대상이 아닌 기업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IBM은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온라인 광고, 그리고 행사 참가 등을 통해 기업 간 거래를 유도하고 유지하고 있다.

B2B (Business to Business) 영업

B2B 영업은 기업 간의 상호작용에서 판매 및 거래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B2B 영업은 대개 상대방 기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포커싱을 둔다고 볼 수 있다.

Oracle은 B2B 영업에서 성공한 기업 중 하나이다. Oracle은 기업용 데이터베이스 및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IT 인프라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Oracle은 고객 대상으로 온라인 영업, 직원을 통한 영업 및 대규모 행사를 통해 기업 간 거래를 유도하고 있다.


B2C 뜻

B2C는 Business to Consumer의 줄임말로, 기업과 개인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시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시장이다. 기업들은 자신들이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고 이용하게 만들어야 한다. 결국 현재 기업들이 제공하고 있는 제품들, 서비스들 모두 B2C라고 볼 수 있다.

B2C (Business to Consumer) 마케팅

B2C 마케팅은 기업이 개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수행하는 전략이다. B2C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대중 매체를 활용한 광고,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등의 방식을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리고 이를 판매한다.

Nike의 B2C 마케팅 전략은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Nike는 인플루언서와의 제휴, 스포츠 이벤트 후원, 소셜 미디어 활용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한다.

B2C (Business to Consumer) 영업

B2C 영업은 개인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에서 판매 및 거래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B2C 영업은 소비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Apple은 B2C 영업에서 성공한 기업 중 하나인데, Apple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춘 제품 개발과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대규모 유통망 및 소매매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다.


B2B와 B2C의 차이점

B2B와 B2C는 차이를 구분하기 보다는 경영의 연속되는 프로세스라고 볼 수 있다. 한 기업은 다른 기업으로부터 제품, 서비스, 기술 등을 사고 이를 통해 만든 것을 다시 소비자에게 파는 과정인 것이다.

더 나아가 ‘X to X’의 방식으로 최근에는 여러 분야에서 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응용하여 등장한 용어로 각각의 알파벳의 의미만 이해한다면 충분히 전문적으로 활용가능하다.

B2B B2C의 응용

1. C2C (Consumer to Consumer)

C2C는 소비자 간의 거래를 의미한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가 더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거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해외에서는 이베이(Ebay) 등의 플랫폼이 있고, 국내에서는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의 플랫폼이 있다. 2차 거래도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2. B2G (Business to Government)

B2G는 기업과 정부 간의 거래를 의미한다. 정부 기관은 공공 기관으로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많이 필요로 하며, 이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IBM은 대표적인 B2G 기업 중 하나이다. IBM은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정부 기관에 다양한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P2P (Peer to Peer)

P2P는 개인 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의미한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중개업체의 개입 없이 개인이 직접 거래를 수행한다.

우버(Uber)와 에어비앤비(Airbnb)는 P2P 거래의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다. 운전자와 여행자 또는 호스트와 게스트를 직접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P2P로 볼 수 있다.


마치며

B2B, B2C에 나오는 ‘2’는 단순히 영어 단어의 ‘to’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최근에는 플랫폼 사업 등의 발전으로 인해 B2B와 B2C사이의 경계가 겹쳐지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다. 플랫폼을 통해서 기업과 기업, 기업과 소비자 모두 동시에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 경영에서는 B2B와 B2C를 병행하면서 균형을 잡는게 기업 입장에서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금융 경제 상식 용어

롱테일 법칙

파레토 법칙

Leave a Comment